- 세계 밖에서

에마뉘엘 레비나스 - 분리와 회귀로서의 현상학적 방법에 대하여 (4)

aurorepark 2009. 7. 22. 16:12

- 글은 시작하면 끝이 있기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은 사실이 끝이 없다. 물론 글을 시작하면, 그 글의 문제로부터 출발해서, 그 문제의 전개로 그리고 결론이라는 것에 이르기 마련이다. 그런데 결론이란 것은 항상 열려 있는 새로운 시작, 출발일 뿐이다. 다음의 것은 앞서 올린 글의 마지막 부분이다. 


또 다른 시작을 위해


분리와 회귀의 주체의 운동은 우리가 본 것처럼 자아와 자기 간의 운동, 다시 말해 자기로부터 나와서 자기로 돌아가는 의식의 자기 동일화 또는 주체의 주체화의 운동을 지시한다. 여기서 우리는 레비나스의 철학이 그가 믿는 것 이상으로 헤겔적이라는 것을 발견한다. 그런데 레비나스의 주체는 헤겔이 세우고자 한 존재와 본질의 단일성으로서의 주체와 근본적으로 대립된다. 헤겔에서 이 단일성은 “진리는 실체로서 뿐만 아니라, 주체로서 간주하고 표현해야한다”1는 그의 확신으로부터 유래한다. 이런 헤겔의 믿음은 아리스토텔레스가 형이상학 제타(Z) 편에서 구분하고자 했던 ‘주체’(l'upokeimenon, le-jacent-au-fond, le subjectum, le sujet)와 실체(ousia, substance)로서의 본질(le ti en einai, l'être ce qu'il était, quiddité, l'essence)의 두 정의를 하나로 결합하는 데에서만 가능하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열어 놓은 이 오래된 난제(l'aporie)는 헤겔2과 셀링3을 거쳐 하이데거에서 다시 한번 존재와 존재자의 차이로서 드러난다. 그런데 “이 차이가 존재에게 본질적이라면, 존재는 하이데거의 의도와는 달리 근본적이며 동시에 본질적인 존재(l'être fondamental et essentiel)로 환원된다.”4 우리가 지금까지 밝힌 분리와 회귀의 주체의 운동은 바로 하이데거의 ‘근본적이며 본질적인 존재론’을 벗어나 ‘자아’와 ‘자기’ 간의 비-동등성(une inégalité)5을 목적으로 한다. 이런 자아의 동일성 - 분산으로서의 동일성(une identité en diastase) - 은 하이데거의 시간의 탈존적인 운동이나 존재와 본질의 변증론을 통해서가 아니라, 타인에게 응답하는 데에서 성립한다. 이 자기에도 불구하고, 자기의 본성을 거슬러서(contre nature) 전 우주의 무게를 감당하는 이 자기(le Soi)는 자신에 의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타자 안에서 타자(l'aliud-esse-in-alio)”6처럼 지향성 없이 독단에 잠에 든 자아를 끝없이 깨우는 끝없는 경계의 의식으로 타자에 의해서 존재한다. 이 ‘장소 아닌 장소(le non-lieu)’, 이 ‘예외(l'ex-ception)’는 레비나스가 분리와 회귀라는 주체의 운동을 통해 찾은 자기의 가장 깊은 곳에서 자기를 넘어서는 초월성을 만나는 ‘타자를 위한 주체’로서의 존재와 다르게 존재의 본질을 넘어서 존재하는 ‘감성적인 것’으로서의 주체의 주체성을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레비나스가 말하는 초월성은 많은 이들이 믿는 것과 달리 저 너머의 세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가장 깊이 숨어 있는 인간의 인간성의 비밀의 발견으로서의 ‘동일자 안의 타자’라는 트로마티즘의 구조를 지닌 주체를 발견하는 내재적인 초월일 것이다. 이 내재적 초월로서의 주체성은 다름 아닌 후설의 “내재성 안에 초월”로서 순수한 자아의 변형에 다름 아닐 것이며, 끝없이 단지 자신 안에서 자기를 깨우는 이 활동은 후설의 끝나지 않는 환원에 다름 아닐 것이다. 바로 이런 이유에서 레비나스는 “자기는 기술해야 할 가장 큰 비밀이다”7라고 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레비나스의 저작들

Lévinas, Emmanuel, De l'évasion (1935), Montpellier, Fata Morgana, éd. annotée par J. Rolland 1982, Le Livre de Poche, 1998*.

_______, De l'existence à l'existant (1947), Paris, Vrin, 1973.

_______, Le temps et l'autre (1948), Paris, PUF, «Quadrige», 1983.

_______, En découvrant l'existence avec Husserl et Heidegger (1949), Paris, Vrin, 1979 éd. augmentée.

_______, Totalité et infini. Essai sur l'extériorité, La Haye, Martinus Nijhoff, 1961, Le Livre de Poche, 1990* avec préface à l'édition allemande.

_______, Humanisme de l'autre homme, Montpellier, Fata Morgana, 1972, Le Livre de poche, 1987*.

_______, Autrement qu'être ou au-delà de l'essence, La Haye, Martinus Nijhoff, 1974, Le Livre de Poche, 1991*.

_______, Dieu, la mort et le temps (1975-1976), Paris, Grasset, 1993, Le Livre de poche, 1995*.

_______, De Dieu qui vient à l'idée, Paris, Vrin, 1982.

_______, Ethique et infini, dialogues avec P. Nemo, Paris, Fayard, 1982, Le Livre de Poche, 1984*.

_______, Entre nous. Essais sur le penser-à-l'autre, Paris, Grasset, 1991, Le Livre de Poche, 1993*.

_______, Altérité et transcendance, Montpellier, Fata Morgana, 1995.

( * ) L'édition citée.


2. 다른 저작들

Aristote, Métaphysique, Tr. J. Tricot, Paris, Vrin, 1991.

Boehm, Rudolf, "Le fondamental est-il essentiel?", Revue philosophique de Louvain, 1966, Tome 64. pp. 373-389.

Derrida, Jacques, Adieu à Emmanuel Lévinas, Paris, 1997, Galilée,

Foirié, François, Emmanuel Lévinas Qui êtes-vous?, Lyon, La Manufacture, 1987

Hegel, Phénoménologie de l'esprit, Trad. Fr. par J. Hyppolite, Paris, Aubier, T. I

Husserl, Edmund, Méditations cartésiennes, Tr. E. Lévinas et G. Peiffer, Paris, Vrin, 1996.

Janicaud, Dominique, Le tournant théologique de la phénoménologie française, Paris, Ed. de l'Eclat, 1991.

Platon, République, Tr. R. Baccou, Paris, Garnier-Frammarion, 1966.

Ricoeur, Paul, Soi-même comme un autre, Paris, Seuil, 1990.

Rivelaygue, Jacques, "Essence et fondement : Actualité de la "doctrine de l'essence"" in Leçon de métaphysique allemande, t.I, Paris, Grasset, 1990.

Sartre, Jean-Paul, Huis clos, Paris, folio, 1947.

_____, L'être et le néant, Paris, Gallimard, 1943.

Cahiers Confrontation n° 20, Après le sujet, qui vient? réalisé par Jean-Luc Nancy, Paris, Aubier, 1989.


  1. Hegel, Phénoménologie de l'esprit, Trad. Fr. par J. Hyppolite, Paris, Aubier, T. I, p. 17. [본문으로]
  2. Cf., Jacques Rivelaygue, \"Essence et fondement : Actualité de la \"doctrine de l'essence\"\" in Leçon de métaphysique allemande, t.I, Paris, Grasset, 1990. [본문으로]
  3. Cf., Jean-Marie Vaisse, Totalité et subjectivité. Spinoza dans l'idéalisme allemand, Paris, Vrin, 1994. [본문으로]
  4. Rudolf Boehm, \"Le fondamental est-il essentiel?\", Revue philosophique de Louvain, 1966, Tome 64, p. 389. [본문으로]
  5. AE, p. 182. [본문으로]
  6. Aristote, Métaphysique, Z, 11, 1037b 3-5. [본문으로]
  7. EDE, p. 233. [본문으로]